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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 코르뷔지에의 걸작 빌라 사보아: 현대 건축의 명작 탐험 본문
빌라 사보아는 프랑스 파리 외곽의 푸아시에 있는 현대적 건물입니다. 스위스계 프랑스 건축가 르코르뷔지에가 설계했으며, 철근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1928년부터 1931년 사이에 지어졌습니다.
르코르뷔지에는 건축의 다섯 가지 원칙을 제시했습니다. 이 빌라는 현대 건축의 기원을 대표하며 인터내셔널 스타일의 가장 쉽게 알아볼 수 있고 유명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이 집은 원래 사보아 가문의 전원 휴양지로 지어졌습니다. 인근 학교가 매입한 후 1958년 프랑스 국가의 소유가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거의 사람이 살지 않았습니다. 여러 차례의 철거 제안을 이겨내고 1965년 공식 프랑스 역사 기념물로 지정되었습니다. 1985년에서 1997년 사이에 대대적인 보수 공사가 이루어졌으며, 현재는 국립기념물센터의 관리하에 일 년 내내 방문객에게 개방되어 있습니다.
2016년 7월, 이 집과 7개국에 걸쳐 있는 르코르뷔지에의 다른 16개 건물은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빌라 사보아의 배경
1920년대 말 르코르뷔지에는 이미 국제적으로 유명한 건축가였습니다. 그의 저서 건축은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고, 모스크바의 센트로소유즈에서 러시아 아방가르드와 함께 작업했으며, 국제연맹 대회에 대한 그의 문제 제기는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는 또한 국제 현대 건축 콩그레스의 초대 회원 중 한 명이었으며 현대 건축의 옹호자로 알려졌었습니다.
1920년대 초 르코르뷔지에가 설계한 빌라는 그가 건축의 정밀성이라고 부르는 것을 보여줬는데, 설계의 각 특징이 디자인과 도시적 측면에서 정당화될 필요가 있었습니다. 알제를 위한 도시 디자인을 포함하여 10년 후반의 그의 작업은 좀 더 자유로운 형태를 띠기 시작했습니다.
빌라 사보아의 역사
피에르와 유지니 사보아는 1928년 봄에 푸아시에 시골집을 짓는 것에 대해 르코르뷔지에에게 의뢰했습니다. 예상 용지는 나무가 우거진 토지의 녹지였으며 도로를 따라 부지로 가는 길과 일치하는 북서쪽의 웅장한 경치를 볼 수 있는 녹지였습니다. 건축주가 제안한 몇 가지 여름 별장, 자동차를 위한 공간, 여분의 침실, 관리인 숙소를 위해 준비한 초기 개요를 제외하고는 르코르뷔지에는 자신의 건축 미학에 의해서만 제한을 받을 정도로 자유롭게 의뢰를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1928년 9월에 이 프로젝트에 착수했습니다. 그의 초기 아이디어는 궁극적으로 최종 건물에서 나타났지만 1928년 가을과 1929년 봄 사이에 그는 주로 비용에 대한 사보아 부부의 우려에 따라 일련의 대안 설계를 작성했습니다. 비용 문제에 대한 최종 해결책은 마스터 침실을 1층으로 옮기고 격자 간격을 5m에서 4.75 미터로 줄임으로써 건물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었습니다.
빌라 사보아의 건축
1929년 2월의 비용 추정치는 50만 프랑에 달했지만, 이는 토지 비용과 조경 요소를 제외한 금액이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2월에 입찰이 진행되었고, 1929년 3월에 계약이 체결되었습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층수 변경, 운전사 숙소 철거 및 복원 등 설계 변경으로 인해 비용이 약 90만 프랑으로 증가했습니다. 프로젝트 공사가 시작되었을 때 토지에 대한 설계 작업이 완료되지 않았으며 최종 설계는 1929년 6월에야 고객에게 제시되었습니다. 전체 주택 건설은 1년 이내에 완료되었지만 1931년까지 거주할 수 없었습니다.
빌라 사보아 디자인 특징
그만큼 빌라 사보아 1930년대 르코르뷔지에의 가장 잘 알려진 건물 인은 국제 모더니즘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디자인은 그의 상징적인 다섯 가지 원칙을 구현했으며,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상층 필로티, 옥상 테라스, 내력벽이 없는 자유로운 평면, 채광과 환기를 위한 긴 수평 창문, 자유로운 파사드.
르코르뷔지에는 이전의 타운빌라와 달리 빌라 사보이의 네 면을 모두 세심하게 설계하여 전망과 태양의 방향을 고려했습니다. 1층에는 정문 현관, 경사로와 계단, 차고, 운전사와 가정부의 방을 배치했습니다. 1층에는 마스터 침실, 아들 침실, 게스트 침실, 주방, 살롱 및 외부 테라스가 있습니다. 살롱은 남동쪽을 향하고 테라스는 동쪽을 향했습니다. 아들의 침실은 북서쪽을 향했고 주방과 서비스 테라스는 남서쪽을 향했습니다. 2층에는 일광 욕실을 형성하는 일련의 조각 공간이 있었습니다.
이 계획은 황금 비율을 사용하여 설정했습니다. 이 경우 정사각형은 16개의 같은 부분으로 나뉘고 돌출된 파사드를 통합하기 위해 양면으로 확장된 다음 경사로와 입구의 위치를 고정하기 위해 더 분할되었습니다.
르코르뷔지에 자신의 저서에서 자동차는 단순한 기능과 복잡한 목표를 가진 물건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두 번째 거주지로 설계되고 파리 외곽에 위치한 이 집은 자동차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자동차가 부여한 이동성은 건물에 필수적인 이동 감으로 변환되었습니다. 집으로 가는 길은 자동차로, 관리인의 오두막집을 지나 결국 건물 자체 아래로 이어졌습니다. 1층 입구의 곡선조차도 자동차의 회전 원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주요 탑승자가 운전 기사에게 내려진 후 차는 커브를 돌아 차고에 주차하기 위해 계속 진행했습니다. 한편, 도착한 사람들은 측면 기둥의 현관을 통해 메인 홀로 가로로 집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현관에 있는 4개의 기둥은 방문객을 경사로로 안내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집안의 거의 모든 곳에서 볼 수 있는 이 경사로는 1층 거실과 살롱까지 이어지고 1층 옥상 테라스에서 2층 일광 욕실까지 외부로 이어집니다.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르코르뷔지에는 거주 행위에 신성한 느낌을 주는 데 관심이 있었고, 씻고 먹는 것과 같은 행위는 그 위치에 따라 중요성이 부여되었습니다.
르코르뷔지에의 필로티는 집 안팎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두 개의 긴 입면에서는 파사드의면과 수평을 이루고 무거움과 지지를 암시하지만 짧으면 에서는 뒤로 설정되어 집의 수평 차원을 강조하는 플로팅 효과를 제공합니다. 1층 테라스의 넓은 스트립 창에는 두 개의 베이비 필로티가 있어 위쪽 벽을 지지하고 단단하게 합니다. 이 필로티는 아래의 큰 기둥과 비슷한 평면에 있지만, 집 밖에서 볼 때 잘못된 원근감으로 인해 실제보다 집 내부에 더 깊숙이 위치한 것 같은 인상을 줍니다.
빌라 사보아는 그의 초기 빌라에서 볼 수 있는 수평 리본 창을 사용했습니다. 르코르뷔지에는 동시대 건축가들과 달리 금속 창문보다는 목재 창문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이는 르코르뷔지에가 평면적인 특성을 보인 유리에 관심이 많았고, 목재 프레임에서 유리가 뒤로 물러난 위치 덕분에 파사드가 일련의 평행한 평면으로 보일 수 있었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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